재테크/개별 종목 공부 (ETF포함)

보잉 (Boeing, BA), 주가 회복은 언제..?

yes98 2021. 10. 15. 15:38
반응형

이번에는 보잉에 대해서 좀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코로나 회복 관련주로 델타항공과 더불어 가지고계신 분들이 좀 계시지 않을까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다른 항공사, 크루즈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보잉이 겪는 부분과 조금 다른 것 같아서 알아보았고 이러한 부분이 미래 주가전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보잉에대해 설명하고,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이 나오고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핵심은 "그래서 주가가 회복할 여지가 있을까?" 이니, 이에 대한 핵심 역량을 살펴보는게 중요하겠지요.


주의!

 

본 글은 해당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합니다. 

그냥 소유한 주식 종목에 대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보잉(Boeing)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제조사로 잘 알려져 있고, 국방/우주쪽에도 상당부분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년이상의 긴 역사를 가진 기업입니다.

 

Revenue를 보면, 상업용 항공기 35%, 방위/우주 관련 40%, 글로벌 서비스 24%라고 크게 보면 되겠군요. 상업용 항공기는 우리가 흔히 아는 Boeing737과 같은 여객기의 제조 및 공급에서 나오는 것이고, 방위/우주 관련쪽은 말 그대로 전투용 운행기 및 우주선에 대한 이야기 일겁니다. 글로벌 서비스는 제조하여 제공된 항공기에 대한 다양한 유지/보수, 항공기 사용에 대한 관제 시설 통신 관련 서비스이겠지요.

 

주가 하락 이후 회복에 대한 key factor

 

연간 revenue breakdown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상업용 항공기 부문 입니다. 운행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일 수도 있겠지만, 현재는 Boeing 737 MAX라는 기종에 대한 결함이 더욱 문제가 되는 상황으로 인식됩니다.

 

항공 산업의 수요가 줄어드는 측면에서는 수요가 확보됨에 따라 회복의 여지가 있지만, 결함에 의한 수요 감소는 말그대로 파이를 다른 곳에 뺏긴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에어버스'라는 걸출한 경쟁사가 있음에야.. 말 다했죠.

 

실제로 2019년 이후에 보면 마이너스 물량이 발생하는데 비해 에어버스는 꾸준히 물량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의 시발점이 바로 보잉 737 MAX기종의 결함으로 인한 것입니다. 2019년 3월까지 납품한 기종의 대수는 350대이고 세계 47개 항공사로 전해졌습니다.  라이온 에어 610편과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추락사고에 따른 조치로 해당 기종은 세계각국에서 '이륙금지', 심지어는 '영공 진입 금지' 명령을 받았고, 이 후 2020년말 부터 하나둘 풀리기 시작하였으나, 가장 큰 수요자인 중국의 허가를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결함의 원인, 해결 가능한 사안인가?

 

결함의 원인이 해결된다면, 중국에서 당장 허가를 내어줄 것이고 다시 운항이 해결된다면 보잉의 매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필요한 부분에 공급을 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출처: Vox 유튜브 자료

 

원인은 신규 엔진 도입에 있었습니다. 신규 엔진은 기존보다 연료효율을 15%가량 더 끌어올릴 수 있어 획기적이었지만, 기존의 엔진보다 크기가 좀 더 컸습니다. 에어버스 기종에 장착시에는 비행기의 본체의 높이가 충분하여 문제가 없었던 반면, 보잉 737에서는 높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였죠.

 

엔진에 맞는 디자인을 새로하여 구성하기에는 돈이 많이 들고, 당시 에어버스가 잘나가던 상태라 원래 기종에 엔진을 조금 더 올려달았고, 아래 그림처럼 양력이 발생하여 비행기가 더 위로 뜨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이를 해결하고자 소프트웨어 측면을 건들여서 양력에 의한 원치않는 고도 상승이 발생하면 약간의 하강을 보정해주게 하였습니다. 

 

일단 기존의 조종사들에게 달라진 비행기 운용에 대한 교육시간이 짧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부족과 체크리스트 누락으로 인해 조종사는 소프트웨어 오류 인지 하지못하여 제어 소프트웨어를 끌생각을 못했고,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대한 숙지가 이루어진다면 해당 항공기에 대한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지만, 굳이 항공사에서 이런 위험이 있는 비행기를 쓸 이유는 없습니다. 기존 운행편 대비 조종 방식도 조금 달라지고, 이 기종을 위해서 추가적으로 체크리스트를 보고 공부해야하며 대응방책을 인지하고 있어야합니다. 반면, 에어버스는 그렇지 않은 상황이죠.

 

결론적으로..

 

기술자들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고, 해당부분에 대해 문제 여지를 제거할 수 있지만 유저 친화적인 측면과 한번의 사고로 대형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 사안에 위험을 안고갈 필요는 없다는 측면으로 인해 불리한 상황입니다. 현재 일부 운항이 재개되면서 일부 승객들 사이에서는 해당 기종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합니다.

 

해당부분에 대해 앞으로 지켜봐야할 주요점

 

보잉 737 MAX의 개선 및 중국의 허가

 

결국은 수요가 있어야 해결되고, 앞으로의 새로운 기종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겠죠. 궁극적으로는 신규 엔진을 부착하고도 기존과 괴리가 없는 형태로 항공기 개선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제조완료되어 제공한 항공기에 대해 안전성에 대한 것을 잠재울 만큼의 개선점을 내놓아야 겠지요.

 

이 부분이 해결되고, 중국의 운항 재승인이 나타나면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기적일 수 있고 이후의 실적에 따라 주가의 향방이 갈릴 수 있는 상황이지요.

 

신뢰도 향상에 대한 대비책 및 발표

 

이후, 신규엔진에 맞는 제대로된 항공기 디자인을 공개하여 신뢰도 향상을 꾀하여야 할 것입니다. 항공기 제조는 많은 돈이 들고, 수요처는 많으며 꾸준하기 때문에 에어버스가 모든 파이를 가져갈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신뢰도 하락은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당장 항공기가 부족하여 돈을 좀 덜 벌더라도 사고나는 것보다 나으니까요.

 

주가 흐름에서 과거 수준에 완전히 도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점유율을 건실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겠지요. 당장의 중국 당국의 문제 해결만으로 항공사들의 마음을 잡은 것은 아니니까요. 물론 기본적인 것이 있고,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인만큼 수요가 급감하거나 하진 않겠지만 비중을 조절 당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미래에 대한 가치 상실에 이어 실적 감소로 이어질테니까요.

 

우주 산업의 실질적인 성장

 

방위 산업쪽이야 정해진 계약건으로 인한 수요가 예상되지만, 우주 산업에 대한 부분은 어느곳과 협업하여 얼마나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느냐에 따라 더 성장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04/372263/

 

머스크가 베이조스 이겼다…美 달착륙선에 `스페이스X` 낙점

민간기업 착륙선 사용하는 NASA 프로젝트에 뽑혀 가격 경쟁력 앞세워 성과 아마존CEO 자리 내놓겠다며 승부수 띄운 베이조스 타격

www.mk.co.kr

기사에 보잉 이야기는 없습니다만, 민간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기술을 제시하면서 더 큰 예산을 부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도 뒤쳐지지 않고 잘 해결해 나가면 주가 상승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써놓고 보니 중국의 운항 재승인 외에 단기적인 호재가 될만한 소재가 별로 없네요. 하지만, 미국의 방위 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망할수 없는 기업이고, 이미 전세계에 깔아놓은 항공기의 유지 보수만 해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https://www.thedai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83451 

 

아마존, 항공 화물 허브 강화...전략 거점 가동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아마존이 8월 11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에 설립한 항공화물 센터(허브)가 완성돼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장소는 캘리포니아주 헤브론 신시내티-노던 켄터키 국

www.thedailypost.kr

그리고 항공기는 사양산업이 아니고, 앞으로 더 활발하게 사용될 부분이기도 하고, 미국에서 고정적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요. 이에 따른 점유율의 일부는 항상 확보해 놓은 상태일 것입니다. 화물용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네요.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10146361i

 

아마존의 물류대란 대응책은 중고 항공기 확보

아마존의 물류대란 대응책은 중고 항공기 확보, 아마존, 보잉과 에어버스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기 확보 나서 월마트 등은 컨테이너선 전세로 대응중

www.hankyung.com

페덱스도 다량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료 효율이 오를 수록 보다 빠르고 편리한 쪽으로 물류량이 점차 이동하겠지요.

 

적어도 과거의 주가 수준까지는 올라갈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류대란과 맞물려 수요 회복을 노릴 수도 있고, 중국 당국에 대한 제한조치 해제 이후 추가물량이 확보될 수도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요. 다만, 어느정도 회복이 되면 배당도 다시 주고 하면서 투자자들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번 분기에 들어서 흑자전환에 성공한 만큼 많이는 아니지만, 조금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