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미국 주식 꿀팁

국내상장 해외 ETF 몇가지 소개

yes98 2021. 9. 16. 07:20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해외직투 대비 국내상장 해외ETF가 가지는 장점과 세금을 아껴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그럼 어떤 해외ETF가 제법 괜찮은지 말씀드리고, 또 해외ETF 추종이 아닌 것중에서 투자하기 괜찮아보이는 ETF 1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국내상장 해외ETF 간단 설명 및 소개


말그대로 국내 증권사가 해외의 종목, 지수 들을 겨냥해서 펀드를 만들어 운용하는 것이겠지요. 다양한 분야에 따라 ETF를 구성할 수도 있고, 지수 추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해외 ETF에서 국내 운용사의 의견을 최대한 배제하기를 원하시면 지수추종을 선택하시면 좋은데, 검색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나스닥100 또는 S&P500이 들어간 ETF 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말그대로 나스닥100, S&P500에 해당하는 종목과 비율을 최대한 비슷하게 가져옵니다. 그래야 괴리율없이 미국의 해당 지수를 추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수추종에 해당하는 ETF를 보시면 각 증권사에 나온 소개 자료에서 괴리율은 거의 차이없기 때문에 운용 수수료나 환헷지, 재투자 여부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환헷지는 저번 포스팅에서도 다뤘는데, 상품명 뒤에 (H) 표시가 붙어있습니다. 달러 환율의 변동에 따라 같이 변동되는 것이 아니고, 환율 변동되는 것을 고려해서 변동이 주가흐름에 영향을 주지않도록 조절해주는 상품입니다. 이에 따른 금액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환율관련 내용을 잘 공부해보시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재투자는 배당과 관련있는 내용인데, 상품명 뒤에 TR 표시가 붙어있습니다. 지수추종 ETF에는 소량의 배당이 있는데, 배당이 발생하면 그냥 넣어주는 것과 다시 이를 ETF에 재투자할 수 있습니다. TR이 붙은 것을 매수하시면, 운용사에서 알아서 배당분을 재투자하여 반영합니다.

운용사별로 비슷한 추세를 가지고갈 수 밖에없어서 딱히 어느것을 고르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하는 건 '선물' 추종은 해외 선물 지수를 따라가는 것으로 나스닥100 지수와 엄연히 다릅니다. 큰 맥락은 비슷하지만 지수 자체가 따로 있기 때문에 해당부분에 있어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나스닥100의 경우 TIGER 나스닥 100이 시총이 커서 괜찮은 것으로

각 분야별 해외 ETF는 보유종목 및 미국상장 해외ETF를 추종하는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자율주행, 2차전지, 차이나 전기차 등등 각 분야에 해당하는 해외종목 또는 해외ETF를 추종하여 구성한 상품들인데, 미국 자체에 투자를 한다고 볼 수 있는 S&P와 다르게 때에 따라 흥하기도 그러지 않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종목을 추종하는지 해외에 상장되어있는 ETF를 추종하는지도 다 다릅니다.

운용 상품을 실제로 읽어보시고 보유종목 및 비율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헷지 여부는 앞서 설명드린 지수추종과 동일합니다.

국내 운용사 자체 운용 ETF, 미국테크 top10 ETF


반도체, 전기차, 클린에너지 등등 분야별 ETF에 대해선 위에 언급한대로 무언가 시장 동향을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수추종과 비슷하면서 매수해볼만한 ETF가 한가지가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는 금융사 직원도 아니고, 이걸 사라고 권유드리는건 아닙니다만 그냥 제 개인적으로 보기에 괜찮아 보여서 적는 것이니 이를 오해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해당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매번 적으면서도 너무 딱딱한 멘트라서 걱정되기도 하고 우려되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던 공부하고 투자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네요.

보시다싶이 빅테크 10개기업을 골라서 비율별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해외에 동일 ETF는 없으며 각 개별종목을 추종하여 ETF 한개에 담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총은 보신거처럼 크지 않네요.

개인적으로 기술 빅테크기업들을 장기투자에 좋게 보고 있는 편인데, 해외상장 ETF에 이정도 수준만 콕집어서 제시한 것은 없죠. 그나마 QQQ가 상위 50%의 기업들이 있지만, 그래도 딱 10개만 추종하는 것관 다릅니다. QQQ의 상승이 빅테크 위주로 갈때도 많지만, 중소형주에 의해 상승에 제동이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죠.

보다싶이 중국기업도 없고, 기업 목록도 개인적으론 매우 훌륭하게 보고 있습니다. 나스닥100과 적당히 섞어가거나 거기에 분야별 ETF 한두개 섞어서 가면 괜찮아보입니다.

이번에 컴캐스트 실적증가세 완화로 주가에 좀 타격이 있네요. 조금 영향이 있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