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재테크의 시작

재테크의 시작 (카테고리 Introduction)

yes98 2021. 7. 15. 08:01
반응형

뭔가.. 카테고리 정리하면서,

 

  '재테크 시작' 이라는 카테고리에는 introduction이 없구나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카테고리를 왜 만들었고, 내용은 왜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같은 돈버는 방법이 없는가? 에 대한 내용을 써보려고 합니다.

 

아마, 미래에는 이 카테고리에도 돈버는 방법에 대해 제가 공부한 내용이 있으면 공유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재테크의 시작에 대한 내용은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의 첫단계라고 볼 수 있는 것들부터 차근차근 정리해가려고 만든 탭입니다. 그래서 현재에는 내용을 보시면 '돈버는 이야기'라기 보다 'income (버는돈)에 대한 관리'가 많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의 시작을 위한 첫번째 준비는

 

1. 수입(income), 지출(outcome)을 뚜렷하게 파악하고,

 

2. 투자 seed를 늘리기 위한 고정 지출비용 효율화

 

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고정 지출비용은 여러가지가 있겠죠. 대부분 미래를 위한 것들입니다.

 

이걸 통해서,

 

나만의 투자시드 확보 방법을 만드는 것이 '시작'이라고 봅니다. 

 

outcome의 일부에서 시드를위한 자산을 일부 확보할 수도 있고, outcome에서 창출되는 이자가 투자 시드에 도움될 수 있겠죠?

 

생활비 부분이나 생활에 대한 절약을 위한 방법들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젊을때도 내 인생이고, 늙어서도 내 인생입니다." 

 

라고 생각하고,

 

"젊을때만 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 있다. 이를 놓치면 남는 것은 후회뿐이다."

 

라고도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YOLO아냐?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적절히 그리고 가끔은 YOLO를 해야 힘든 삶에 힐링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생활비 부분, 생활 절약을 언급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사람 생각에 따라서, 또는 중요시 여기는 가치에 따라서, '절약'도 작은돈에 귀중한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고, 남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이 카테고리에 담고  싶은 내용들은

 

1. 이미 건드릴 수 없는 지출 비용(예를 들면 연금 같은것)에 대한 정보,

 

2. 살면서 나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갑작스런 악재를 대비하기 위한 지출비용(보험, 또는 소액의 적금)에 대한 정보,

 

3. 안전자산을 가져갈 수 있는 효율적 방법에 대한 정보

 

4. 적은 노력으로 효율적인 비용 절감에 대한 정보

 

들을 다루고 싶습니다.

 

이런 것들은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고정 비용 항목으로 나머지 생활비만 제외하면 미래를 위한 투자 자산이 되겠죠? 그게 적금이던 예금이던, 주식, 부동산이던 말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