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시장 공부 (분야 study)

스냅, 페북, 구글 등의 주가 급락, 디지털 광고 수익감소

yes98 2021. 10. 22. 11:18
반응형

결국 올것이 왔네요. 제가 8월즈음에 디지털 터빈이라는 디지털 광고 회사에 대해 실적을 분석하면서 언급했던 내용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광고 업계에 대한 잠재 리스크를 여러번 다뤘고, 이에 해당하는 것이 사생활보호 관련된 부분이라고 말씀을 드렸었죠.

 

디지털 터빈, 21년 2분기 실적 내용 정리 및 잠재 리스크(개인생각) (tistory.com)

 

디지털 터빈, 21년 2분기 실적 내용 정리 및 잠재 리스크(개인생각)

네.. 여전히 하락하고 있는 디지털 터빈(Digital turbine, APPS)입니다. $40대로 진입했군요.. 8월 9일에 나온 실적 발표에 무슨 문제가 있나 좀 살펴보고 간단하게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Digital turbine

yes98.tistory.com

그부분만 발췌해서 보여드리면...

그때 말씀드렸던 잠재적 리스크가 실제로 디지털 광고업계에 타격으로 나타났네요.

 

스냅 실적 예상치 하향조정…장외거래서 페북·트위터 줄줄이 하락 | 한경닷컴 (hankyung.com)

 

"스냅 실적 예상치 하향조정"…장외거래서 페북·트위터 줄줄이 하락

"스냅 실적 예상치 하향조정"…장외거래서 페북·트위터 줄줄이 하락, 뉴스

www.hankyung.com

소셜미디어 스냅 "애플의 사생활 보호조치에 타격"…주가 24%↓ - 매일경제 (mk.co.kr)

 

소셜미디어 스냅 "애플의 사생활 보호조치에 타격"…주가 24%↓

페이스북·트위터 주가도 동반 하락

www.mk.co.kr

이 두가지 기사에 원인이 된것이 제가 저번에 말씀드린 애플의 IOS 업데이트로 인한 것입니다. 앱의 사용자 추적을 허용할것인가 안할것인가에 대한 여부를 묻는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해당 기능에 따라 허용을 한 사람이 4 %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수익구조상 매출의 98%가 광고인 페이스북은 당연히 타격을 받을 것이고, 구글 또한 애프터장에서 2%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빅테크에 상당한 타격을 주어 장종료때 플러스였던 기술, 테크 주가가 애프터장에서 음전하였습니다. 더불어 구글의 수수료 인하 (30-->15%)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일단은 실적 발표에 의한 쇼크로 주저앉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전부터 거론되던 일이었고 이번에 현실에 와닿았을 뿐, 해당 업계들은 어느정도 타격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타격에 대한 현상이 드러난 것이고, 이에 따른 조치를 예전부터 대비했을 것이니 조만간 이에 대한 해법을 들고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