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일지/무한매수법

주식매매일지- SOXL 라오어 무매법(4주차)

yes98 2022. 4. 19. 09:40
반응형

마치 인간지표가 된 듯한 기분이네요..

저번 QLD 무매법 시작하면서 포스팅하고 얼마안있다가 하락선 타기 시작했는데, SOXL은 대세 상승장 초입에 시작하자마자 바로 하락선 타네요.

더군다나 역대급 반도체만 엄청난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군요.ㅎㅎㅎ (인간지표 죄송합니다.)

 

그래도 시작했으니 끝까지 가봐야죠.

 

SOXL 무매법 4주차 현황

 

<규칙>

In (매수): LOC 평단 1, LOC*105% 1

out (매도): 평단110% 도달 시 보유 3/4 

 

이번 사이클엔 하루가 휴장일이어서 회차하나가 빠졌네요. 그리고 중간중간 살짝 반등이 와준 모양새입니다. 

 

하락세가 완화된것처럼 보이시겠지만, 비슷한 비율로 하락하였습니다.

주가 자체가 내려가다보니 같은 비율로 빠져도 떨어지는 달러 절대값이 작으니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결국 오르는 것을 볼때 마찬가지로 %로 올라야 하기 때문에 쉽게 오르는건 어렵기 매한가지 입니다.

오히려 주가가 낮은 상태에서 비율로 올려야하기 때문에 빠진것보다 더 많이 올라야 본전에 도달한다는 점 생각하고, 계속 기계적으로 물탈 생각입니다 :)

 

언젠가 양전하며 웃는날이 오겠지요..ㅎㅎ 조금 더 빠지게 되면, 무매법의 회차에 대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할 것 같습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계속 평단가가 낮아지면서 1회차에 사용하는 비용이 줄어들고, 이는 초기 생각한 회차당 균등분배법칙에 벗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같은 금액으로 물타가야하는데 점차 적은 금액으로 물을타면서 평단가 줄이는 비율이 낮아지고, 점차 종가와 평단가의 차이가 원래 시뮬레이션보다 더 벌어진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계속 내려가게되면 조만간 이에대한 보정을 할 계획입니다.

예를들면, 어차피 평단가가 한참 높아서 LOC*105% 평단에 매수를 거는것이 의미가 없어진 만큼, 동일하게 평단가에 걸고 회차 금액 보정을 위해 매수 갯수를 3개로 늘리려고 합니다. 또는 몇일에 한번 1개씩 더 매수하여 보정을 임의로 해야겠지요.. 

 

회차 금액이 크면 금액으로 정해서 하게되고, 그럼 알아서 갯수조절이 될텐데 회차에 사용하는 최소금액으로 하다보니 이런 오차가 발생하나봅니다. 이런일이 없도록 잘 올라줬으면 하네요.

반응형